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불면증 치료!! 숙면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MotionK 2018. 8. 21.
반응형

 

깊은 숙면은 몸을 회복시키는 아주 중요한 시간입니다.

하지만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피로가 쌓이고 다음날 집중력 저하와 비만, 당뇨, 우울증 등 다양한 질환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매일 밤 쉽사리 잠들지 못해 고민이신가요?

불면증을 해소하고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나나

마그네슘과 칼륨, 트립토판과 비타민B(나이아신)도 포함되어 있는 바나나.

숙면에 필수적인 아미노산과 트립토판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바나나는 대표적인 불면증 개선식품입니다.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과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활성화시켜 편안한 휴식과 숙면을 취하도록 도와줍니다.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된 마그네슘 성분이 세로토닌의 생성을 돕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몸을 편안하게 할 뿐만 아니라 숙면을 유도해 줍니다.

 

배가 고파 잠이 오지 않을 때 바나나, 우유, 꿀과 카모마일 차를 함께 한다면 무더운 여름 숙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체리

체리는 몸에 유익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숙면에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 호르몬을 가지고 있습니다.

숙면을 돕는 천연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되며 생체리듬을 조절하고 수면을 유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만 예방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칼륨이 듬뿍 들어있어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이러한 멜라토닌의 분비량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싱싱한 체리 한 컵(20)만 먹어도 숙면에 도움이 되며 마라스키노 체리보다 타트 체리가 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아몬드

아몬드는 적절한 양의 수면호르몬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트립토판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건강한 지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생식으로 먹어도 좋을 뿐만 아니라 풍미를 위해 구워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바나나 혹은 딸기와 함께 갈아서 먹어도 좋습니다.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시켜 편안한 숙면을 도와주는데요.

마그네슘은 신경 완화뿐만 아니라 공복감도 해소하므로 잠들기 전 5~6알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자기 전 아몬드를 너무 많이 섭취한다면 설사나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자제해야겠습니다.

 

4. 우유

영화나 드라마에서 잠들기 전 마시는 따뜻한 우유.

실제로 잠자기 전 따뜻한 우유 한잔은 숙면에 큰 도움을 줍니다.

 

우유 속에는 수면 유도 호르몬 생성에 필요한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여 신경 완화와 멜라토닌의 분비를 도와줍니다.

우유에 들어있는 트립토판은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을 생성해 지친 몸을 달래주고 깊은 수면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차가운 우유는 숙면을 방해하므로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 영양소가 풍부한 꿀은 혈액순환과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꿀잠 이라는 말처럼 꿀은 숙면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바로 꿀에도 숙면을 위한 멜라토닌 생성에 필요한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포도당, 각종 비타민과 효소는 피로회복, 불면증 해소, 소화촉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 레몬, 생강, 도라지, 계피 등과 함께 마시면 숙면과 함께 면역력이 높아져 각종 질병 예방에 더욱 좋다고 합니다.

 

6. 허브차

향기롭고 따뜻한 허브차 역시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라벤더 차

몸과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라벤더 차는 혈압과 심박 수를 낮춰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두통이나 예민한 신경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카모마일 차

향긋하고 상큼한 사과향의 카모마일차도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따뜻한 카모마일차는 심신안정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로 피로를 풀어주고 몸을 릴렉스시켜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