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영화 릴리안 줄거리/결말 - 뉴욕에서 러시아까지 걷는 실화 (Lillian, 2019)

by MotionK 2020. 8. 11.
반응형

영화 릴리안 (Lillian , 2019)

1920년대 미국에서 고국으로 돌아가기 위해 4년 동안 8000km 이상을 걸어 북아메리카를 횡단한 릴리안 알링을 모티브 만든 로드무비.

 

미국과 캐나다를 횡단하며 사계절의 놀라운 영상미를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같은 연출. 웅장한 자연을 아름답게 표현하지만 때로는 삭막한 도시와 자연을 보여준다.

 

주인공 릴리안의 대사는 초반 한마디가 전부로 그녀에 대한 정보를 주지 않는다. 미스터리한 분위기로 묘하게 여운이 남는 영화는 여러 부분에서 사회적인 문제를 담고 있다.

 

<간단 줄거리>

1년 전 미국에 왔지만 6개월 전 비자가 만료된 러시아 국적의 릴리안.

아메리칸드림을 꿈꿨지만 돈도 부족하고 일자리도 구하지 못한다. 만료된 여권을 버리고 무작정 길을 걷다가 사람이 없는 별장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북아메리카 지도를 발견한다. 뉴욕에서 캐나다를 지나 알래스카를 넘어 고향 러시아로 돌아가기로 결심한 릴리안.

 

겨울이 지나 봄이 다가오는 계절. 지도에 의지한 채 치즈볼 한통과 가방 하나를 메고 무작정 걷기 시작한 그녀는 벼룩시장에서 낡은 부츠를 구하고 흐르는 개울에서 목을 축이며 노숙을 한다. 

 

고속도로와 숲 속, 바닷가를 걷다가 옷을 빨던 릴리안은 코인 세탁소에서 옷을 훔치고 먹다 버린 피자를 찾아 먹는다.

 

식당 화장실에서 몸을 씻고 미시시피 강을 건너며 자연을 느낀다. 농장 허수아비의 옷을 빼입고 옥수수를 따먹는 릴리안은 미국을 기회의 땅이라고 자랑하는 독립 기념일 축제에서 허기를 채운다.

 

대부분 그녀를 무시하지만 몇몇 선의를 보이는 다른 사람의 도움도 원하지 않는다. 다양한 위기가 뒤따르지만 길을 나선 후 한마디도 하지 않는 릴리안은 사회와 동떨어진 모습으로 걷는다.

 

자연의 아름다운 모습과는 반대로 길가의 간판만이 행복을 말하며 사회의 무관심한 얼굴을 보여준다. 삭막한 도시와 버려진 농장, 과격한 자동차 크러쉬와 자신의 땅에서 소외된 아메리칸 인디언의 시위 등 붕괴의 상징을 지나며 미국에서 러시아로 향한다. 

오스트리아 감독 안드레아스 호르바트가 제작과 감독, 편집, 음악, 촬영 등 대부분을 연출했다. 릴리안을 연기한 Patrycja Planik은 잘 알려지지 않은 배우지만 말 한마디 없는 표정 연기는 나쁘지 않다.

 

IMDb 평점은 6.8점 로튼 토마토는 75%로 봐도 나쁘지 않은 영화.

 

<줄거리>

농작물이 가득한 들판을 걷던 릴리안은 치근거리는 남자를 피해 도망치다 폐허가 된 집에 들어간다. '산타가 너희를 꼭 찾길 바래' 한 가족의 크리스마스 편지를 유심히 지켜보던 릴리안은 남아있는 통조림으로 배를 채운다.

 

이동식 화장실에서 비를 피하고 의류수거함에서 옷을 구해 소도시의 자동차 크러시 대회를 지켜보다 미주리 강에 도착한다. 마을의 보안관이 고속도로를 걷는 그녀에게 지역의 위험을 알리며 카운티 국경까지 태워다 주고 외투를 건넨다.

 

들판을 지나 노숙을 이어가던 릴리안은 황량한 모래산에 도착한다. 더위에 쓰러지기 직전에 식료품점 얼음으로 몸을 식히자 주인이 그녀를 도우려 한다. 호의를 거부한 릴리안은 얼음을 훔쳐 길을 계속 걷는다.

 

스프링 쿨러에서 샤워한 릴리안은 인디언 분리 구역 마을에 들어선다. 이웃 백인과 분쟁 중이며 미국에 적대적인 인디언들 사이에서 허기를 채운 릴리안. 아기 인형에 자신의 머리를 붙이고 동반자로 삼으며 록키 산맥을 넘는다.

<줄거리 및 결말/스포>

공업 도시를 지나 많은 소녀들이 실종된 캐나다 16번 고속도를 걸으며 긴장하는 릴리안. 곧 영하의 날씨가 찾아오고 북 알래스카의 유콘강에 도착한다.

 

러시아까지 멀지 않은 상황이지만 반쯤 얼어붙은 베링 해협이 그녀를 가로막는다. 작은 나룻배를 끌다 빙판 위에서 쓰러진 릴리안. 밤이 찾아오고 오로라를 바라보며 릴리안의 이야기는 마무리되고 고래 사냥으로 장면이 바뀐다.

 

러시아 노파는 손주에게 고래를 만난 젊고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가진 여자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남자로 변한 고래와 사랑을 나눈 여자는 많은 아들과 딸을 낳았다. 우리는 고래의 후손이니 그러지 말라는 할머니의 말에도 다 큰 손주들이 고래를 사냥하고 다음날 고래는 남자로 변한다.

 

영화 막바지에 고래를 사냥하고 아주 자세한 방식으로 해체한 후 한 소년이 해안가에서 릴리안의 인형을 발견하며 마무리된다.

 

실제 뉴욕에서 러시아까지 걷다가 유콘 근처에서 해협을 건너기 위한 돈을 모은 릴리안 알링이 러시아로 무사히 갔는지에 대한 기록은 없다. 하지만 당시 두 나라가 해협을 건너 물을 거래했던 기록이 남아있으며 위키피디아에 릴리안 알링에 대한 자세한 기록이 나와있다.

 

 

Lillian Alling - Wikipedia

Lillian Alling was an Eastern European immigrant to the United States who, in the 1920s, attempted a return by foot to her homeland. Her four-year-long journey started in New York, and went westward across Canada, then north through British Columbia, the Y

en.wikipedia.org

<예고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