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영화 디 아더 램 (The Other Lamb, 2019) 줄거리/결말 - 사이비 공동체

by MotionK 2020. 8. 9.
반응형

영화 디 아더 램.

숲 속에 사는 사이비 공동체를 강렬하게 다룬 컬트 영화. 공동체에서 태어나 바깥세상을 알지 못하는 아름다운 소녀 셀라가 교주에게 의심을 품으며 수수께끼 같은 연출로 진행된다. 

 

초반 설정은 흥미롭지만 강한 위기나 임팩트가 없어 루즈할 수 있다. 영상미는 좋지만 무척 어둡고 우울한 분위기로 공포는 아니지만 소름 끼치는 내용이 담겨있다.

 

<간단 줄거리>

인적이 드문 깊은 산속 현대 사회와 단절된 채 양을 방목하며 키우는 여인들. 그녀들 중 가장 아름다운 소녀 셀라와 단 한 명의 남자 셰퍼드.

 

부인과 딸들로 이루어진 그룹은 셰퍼드에게 은총을 받으며 도움을 원하고 은혜와 사랑에 감사하다고 기도한다. 흡사 양 떼 사이에 단 한 마리 숫양 같은 셰퍼드는 고립된 세계에서 모든 것을 통제한다. 

 

'바깥세상의 썩은 것으로부터 스스로를 씻어냈는가?'

잔인한 바깥세상에서 상처 받고 찾아온 부인들에게 에덴을 말하는 셰퍼드. 너희를 지키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고 피난처와 딸을 주고 자매애와 삶을 선사했다고 설교해 현옥 한다. 

 

'이야기'는 오직 셰퍼드만 할 수 있고 신처럼 군림한다. 그의 손길을 바라고 완벽해졌다고 여기는 모습은 흡사 사이비 종교를 연상시킨다. 

 

가부장제를 비판하며 종교와 문화적 억압, 통제를 10대 소녀가 어떻게 받아들이는 지를 보여준다. 자신의 미래와 운명을 향해 나아가는 역할의 주인공 셀라. 영화 투모로우 랜드 등 아역부터 활동한 아름다운 배우 래피 캐시디가 준수한 연기를 선보인다.

 

감독은 베를린 등 다양한 영화제에서 여러 번의 수상을 한 폴란드 여성 감독 마우고시카 슈모프스카.

영화 건지 감자껍질파이 북클럽의 미힐 하위스만이 셰퍼드를 연기하며 데니스 코프, 켈리 캠벨, 샬로트 무어 등이 출연한다. 

 

IMDb 평점은 5점, 로튼 토마토는 74%의 오묘한 영화 The Other Lamb, 2019

<줄거리>

같은 나이에 부인이 된 엘로이즈에게 질투를 느끼는 셀라는 오두막에서 속죄 중인 여성에게 음식을 가져다준다.

 

그곳에서 셰퍼드의 존재를 의심하는 부인과 마주한다. 온몸에 상처가 가득한 부인은 셰퍼드의 본성을 은연중에 이야기하지만 그녀를 부정하다 여기는 독실한 셀라. 네가 피를 흘리면 다시 보게 될 거라며 셀라를 쫓아낸다.

 

양의 출산이 가까워지고 셀라가 새끼 양을 받는 신성한 의무를 하게 된다. 하지만 잠에서 깨어난 채 피를 흘린 셀라가 절규한다. 영화는 셀라의 변화와 상처를 통해 어떤 일이 있었음을 암시한다. 

 

부인들에게 아무 말도 듣지 못하고 셰퍼드와 있었던 셀라는 자매에게 들개 한 마리가 양을 죽였다고 얼버무린다. 자신을 불순했다고 여기며 셰퍼드를 불신하고 두려워하는 셀라.

 

늦은 밤 경찰이 셰퍼드를 찾아와 이곳을 떠나라고 알리는 모습을 셀라가 목격한다. 여인들을 소중한 양으로 여기는 셰퍼드는 바깥세상이 우리를 파괴하고 내게서 너희를 빼앗을 거라며 모두를 보호하기 위해 떠나야 한다고 전한다.

 

밤이 지나면 셰퍼드에게 상처 받는 여인들은 양 떼와 함께 새로운 터전을 찾아 떠난다. 여전히 셰퍼드를 의지하는 여성들은 은총을 받고 싶어 하지만 셰퍼드의 말과 행동에 점점 의문을 갖는 셀라.

 

셀라의 엄마와 함께 이곳에 처음으로 들어온 저주받은 부인은 셀라에게 셰퍼드의 관심이 태양과도 같다고 말한다. 처음에는 밝고 눈부시지만 불타버린다는 그녀의 말을 이해할 수 없는 셀라.

 

셀라의 엄마는 셀라를 낳고 감염이 일어났다. 하지만 셰퍼드는 그게 신앙을 시험하는 것이라 했고 병원에 데려가지 않아 결국 사망했다.

 

과거 총애받았지만 저주받은 부인으로 불리는 여인은 이곳에 너무 오래 있었고 더 이상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게 된다. 상처 가득한 그녀는 셰퍼드에게 고통을 받지만 두려움에 벗어나지 못한다. 그런 그녀를 부서졌다 말하는 셰퍼드. 

<줄거리 및 결말/스포>

임신한 여인이 출산 중 세상을 떠나고 화장을 한다. 셰퍼드가 갓난 남자아이를 두고 가자 저주받은 부인이 아이와 함께 떠나고 그 모습을 지켜보는 셀라의 불신은 깊어진다.

 

며칠을 걷다 다들 지치고 셀라의 자매 타마르에게 일행을 이끌라는 셰퍼드. 거절하는 타마르에게 폭력을 휘두르자 셀라의 불신은 더욱 강해진다.

 

드디어 산에 둘러싸인 강에 도착하고 지상 낙원 에덴을 선사하겠다는 셰퍼드가 고문 같은 방식으로 은총을 내린다.

 

늦은 밤 셰퍼드에게서 돌아온 셀라는 오직 셰퍼드만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자매들에게 한다. 숲을 돌아다니며 무언가를 찾던 여자에게 물이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들려줬고 자유로워지라는 말을 했던 이야기. 

 

다음날 부인들이 모두 사라진다. 셰퍼드는 신성한 호수가 자신의 부인들에게 영원한 생명과 은총을 줬다며 모두 죽인것을 암시한다.

 

너희가 나의 부인이 되는 게 가야 하는 길이라는 셰퍼드에게 당신은 우리의 셰퍼드(목자)가 아니라고 말하는 셀라. 곧 소녀들이 셰퍼드를 잔인하게 응징한다.

 

얼마 후 경찰이 양팔이 묶인 채 숫양의 뿔을 하고 죽은 셰퍼드 발견한다. 남은 딸들은 폭포로 향하고 그들을 리드한 셀라가 검은 새끼 양을 들고 마무리되는 영화.

 

<예고편>

반응형

댓글